대퇴골두 무혈성 괴사란?
대퇴골두 무혈성 괴사는 골반뼈(엉덩이)와 대퇴골(넙다리뼈)를 연결해주는 대퇴골의 머리인 대퇴골두의 혈류가 차단되어 조직이 괴사하는 질환입니다.
대퇴골두는 흔히 고관절이라 말하는 부위에 위치한 공 모양의 뼈로 대부분이 연골로 덮여있고, 다리를 자유롭게 움직일 수 있도록 도와주는 역할을 합니다. 이 대퇴골두로 가는 혈류가 여러 가지 원인에 의해 차단되면서 뼈 조직이 죽게 되는데, 이때 약해진 대퇴골두가 외부 충격이나 압력에 쉽게 부서지거나 골절되면서 고관절이 손상되고, 심각한 통증이 발생합니다.
대퇴골두 무혈성 괴사가 발생하는 정확한 원인은 밝혀지지 않았으나 과도한 음주나 스테로이드 사용, 결체조직병, 장기이식 후유증, 후천적 면역결핍증(AIDS) 등이 원인으로 꼽히고 있습니다. 그러나 아무 위험인자 없이도 발생할 수 있습니다.
대퇴골두 무혈성 괴사 증상
괴사로 인한 대퇴골두 골절이 발생한 후에 통증이 시작된다.
갑작스럽게 엉덩이, 허벅지, 골반 통증이 나타난다.
통증을 허리 통증으로 오인하여 다른 치료를 받는 경우도 있다.
양반다리를 하기 어려워지는 등 좌식 생활이 힘들어진다.
누워있으면 통증이 사라지고 편안한 느낌이 든다.
보행 시 통증이 심해 다리를 절뚝거리며 걷는다.
대퇴골두 무혈성 괴사 치료법
비수술적 치료
대퇴골두 무혈성 괴사의 경우 괴사가 진행되는 초기에 발견하면 통증을 줄여주는 약물치료를 시행하고, 원인이 내과적 질환에 있다면 해당 문제에 대한 약물치료를 병행합니다. 병의 진행을 막기 위해 미리 수술적 치료를 시행하는 경우도 있는데, 이때 시행되는 중심감압술(Core decompression)은 대퇴 골두 중심 부분에 구멍을 뚫어 괴사된 조직을 제거하고, 괴사 부위의 압력을 줄여주는 감압 치료입니다. 새로 혈관을 생성해 비어진 뼈가 다시 골 성분으로 차오르게 하는 방법으로 자신의 관절을 보호할 수 있다는 장점이 있지만, 골이 차오르는 동안 목발 보행과 재활치료가 필요합니다.
수술적 치료
이미 괴사가 진행된 경우 손상된 관절과 뼈를 제거하고, 이를 인공관절로 대체해주는 인공관절 수술을 시행합니다. 고관절 인공관절 수술은 피부 절개가 크고, 많은 신경과 근육들을 지나쳐 손상 부위를 인공관절로 대체해야 하는 고난이도 수술입니다. 정동병원은 수많은 고관절 인공관절 수술을 시행했던 숙련된 정형외과 전문의가 수술을 시행합니다.
정동병원은
1,000여건 이상의 수술 경험을 바탕으로
환자 개개인에게
최적화된 치료를 시행합니다.
최선을 다하겠습니다.